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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요타가 미국에 약 3.5조원 (25억달러)를 투자하여 전기차용 배터리 공장을 설립할 계획이다. 다양한 파워트레인을 구축하여 최대한 많은 고객에게 다양한 배터리를 공급할 예정이며, 최대 40GWh 배터리 생산 능력을 목표로 하고 잇다.
특히 단순히 생산 공장을 확충하는 것이 아니라, 도요타만이 가지고 있는 핵심 강점을 살릴 것으로 기대된다.
도요타는 어떤 강점을 가지고 있는가?
차세대 배터리 기술인 전고체전지에 관한 특허를 세계에서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다. 전고체전지는 기존의 리튬이온 이차 전지가 가지고 있는 안정성 문제와 에너지 밀도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전지로 알려져 있다. 글로벌 선도 업체들 모두 Lab scale 그리고 Pilot 단계에 그쳐 있지만, 누가 먼저 양산에 성공할 수 있는가를 두고 치열하게 경쟁을 하고 있다.
그러나 전고체전지의 상용화를 그렇게 쉽지만은 않다. 많은 기업들이 달려들고 있지만 쉽게 성공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 특히 수명 문제와 이온전도도가 낮은 문제 등이해결되지 않고 있으며, 이런한 문제들을 해결한다고 해도 수분에 취약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 전고체전지를 생산할 수 있는 생산시설의 구축 비용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기 때문에 매번 양산 목표를 선언하고 있지만, 실질적인 성과를 나타내고 있는 곳은 없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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