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제 이야기

중국의 자율주행 슈퍼스타 위라이드! (나스닥 상장 기업)

econjustice 2024. 11. 26. 1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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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자율주행의 선두주자, 위라이드

자율주행 기술은 교통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고, 중국은 이 혁신의 중심에 서 있습니다. 이 분야를 이끌고 있는 주요 기업 중 하나가 바로 [위라이드(WeRide)]입니다. 위라이드의 성장 과정과 현재, 그리고 미래를 자세히 살펴볼게요. 그리고 투자자의 관점에서 이 기업에 투자할 만한 기업인지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위라이드란 어떤 회사인가요?

 

CEO의 이야기

 

Tony Han, WeRide CEO (출처:Weride)


위라이드의 CEO는 토니 한(Tony Han)이에요. 그는 미국 미주리대학교 교수 출신으로, AI와 자율주행 분야에서 깊은 전문성을 쌓아왔어요. 특히, 중국 바이두의 자율주행 프로젝트 초기 멤버로 활약한 그는 학문적 깊이와 실무 경험을 겸비한 인물이에요. 그의 리더십 덕분에 위라이드는 업계 선두주자로 자리 잡았어요.

 

주요 사업


위라이드는 자율주행 기술의 최고 수준인 레벨 4(Level 4) 기술을 개발하고 있어요. 이 기술은 대부분의 상황에서 사람의 개입 없이 차량이 스스로 운행할 수 있도록 해주죠. 주요 사업은 다음과 같아요:

 

 *여기서 자율주행 레벨 4는 미리 정의된 조건(구역 또는 특정 환경)에서는 운전자의 개입없이 스스로 운전이 가능한 단계를 의미합니다. 비상 상황에는 차량이 안전한 장소에 멈추는 '비상 대응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로보택시(Robotaxi): 중국 여러 도시에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RoboTaxi (출처:WeRide)

  • 로보버스(Robobus): 도시 교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자율주행 대중교통 서비스.

Robobus (출처: WeRide)

  • 위라이드 원(WeRide ONE): 파트너 기업들이 위라이드의 기술을 손쉽게 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통합 소프트웨어-하드웨어 플랫폼이에요.

WeRide Go App Service (출처 : WeRide)

주요 이슈
위라이드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여러 도전에 직면해 있어요:

  1. 규제 문제: 엄격한 자율주행 차량 규제는 지속적으로 적응하고 준수해야 해요. 중국은 자율주행 관련하여 많은 규제가 해제되어 있는 상황이지만, 위라이드는 중국 뿐만 아니라 싱가포르, 미국 등에서도 사업을 영위하고 있기 때문에 각국가들의 규제 정책을 준수하면서 사업을 추진해야하는 상황입니다. 
  2. 시장 경쟁: 바이두, Pony.ai, AutoX 등 강력한 경쟁자들과 경쟁 중이에요. 중국은 Weride 외에도 자율주행과 관련된 기술 개발과 경쟁이 치열한 상황입니다. 다만, 스타트업의 특성 상 Asset light하면서 유연한 조직운영을 통해 빠르게 핵심 기술을 개발하고 시장의 반응을 살피면 Pivoting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3. 기술 확장: 다양한 환경에서도 신뢰할 수 있는 자율주행 성능을 구현하는 것은 여전히 어려운 과제예요. 위라이드는 카메라, 라이다, 레이더 하나에 국한 하지 않고, 환경과 조건에 따라 다양한 조합과 상호보완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테슬라가 카메라로 모든 것을 할 수 있다고 이야기하는 것과는 대조적입니다. 

위라이드는 어떻게 미국 시장에 상장했나요?

위라이드가 미국 시장에 상장한 건 글로벌 투자자를 유치하고 국제적인 신뢰를 쌓기 위한 전략이에요. 과정은 쉽지 않았지만, 다음과 같은 요인들이 성공을 도왔어요:

  • 미국 규정 준수: 위라이드는 재정 투명성 및 데이터 보안 요건 등 까다로운 검증 과정을 통과했어요. 이 부분이 상당히 고무적이라고 생각합니다. 10월 25일 나스닥에 상장하여 당연히 트럼프 당선 전에 상장한 것이지만, 미국에서는 중국 기업의 상장에 대해 보수적으로 접근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당 요건 등을 통과했다는 것은 어느 정도 신뢰성이 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 전략적 파트너십: 기술 기업 및 금융 기관들과의 협업이 상장 과정에 큰 힘이 되었어요. 독일 자동차 부품 제조사 로버트 보쉬는 공모된 ADS(예탁증권) 중 83%에 해당 하는 650만주를 매수하기로 합의 했습니다. 그리고 르노-닛산-미쓰비시 얼라이언스의 벤처 캐피털 펀드인 ②얼라이언스 벤처스는 사모 배정을 통해 9,700만 달러 상당의 주식을 매수하는 것에 동의하였습니다. 이렇듯 산업계 내에서의 협업과 지분투자가 활발하게 이루어진 점이 미국에서의 상장을 가능케 하였던 이유입니다. 


국제 언론은 위라이드를 어떻게 평가하나요?

기술적 관점

위라이드는 AI와 센서 융합 기술 활용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어요. 복잡한 실제 도로 환경에서도 우수한 성능을 보여 경쟁자들과 차별화되고 있어요. 특히 자율주행의 한계를 인지하고 비상상황 시 대응에 대한 기술에도 집중하고 있습니다.

재정적 관점
위라이드는 R&D(연구개발)에 꾸준히 투자하면서도 수익 구조를 다변화했어요. 로보택시 서비스,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파트너십을 통한 수익 모델이 안정적이라고 평가돼요.물론 아직은 수천억원의 적자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다만 안정적인 평가의 의미는 SW수익 뿐만 아니라 실제 자율주행을 통한 서비스 모델을 구체화하고 있다는 점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시장 관점

시장 측면에서는 위라이드가 '파괴적 혁신을 일으키는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어요.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중국에서 확실한 입지를 다진 점이 큰 강점이에요. 


현재와 미래의 주가는 어떻게 될까요?

현재로서는 위라이드의 주가가 안정적일 것으로 보이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더 큰 성장이 예상돼요:

  • 단기 안정성: 시장의 관심이 주가를 뒷받침할 거예요. 현재는 약 10~20달러 선에서 주가가 움직이고 있습니다. 하기 논의하겠지만, 트럼프 당선 이후 자율주행과 관련된 많은 규제가 해제되면 자율주행 업체 중 시장의 관심을 받는 업체는 주가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장기 성장성: 규제가 완화되고 자율주행 기술의 글로벌 채택이 늘어나면 위라이드의 가치는 크게 상승할 가능성이 높아요. 자율주행은 미래자동차의 비전입니다. 전기차보다 사실은 더욱 근본적인 미래자동차의 모습이지요. 그래서 기술성이 있고, 전략적 협업을 탄탄하게 만들어가는 기업의 장기적 성장성은 매우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 물론 여기서 주의해야하는 점은...미국과 중국의 관계입니다. 이미 미국은 자율주행과 같은 SW를 중국산 제품으로 채용하지 못하도록 법안을 만들었고, 향후에도 강화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중요하게 바라봐야 할 점은모든 SW나 제품들은 우회적인 방법으로 수출되고 있고, 자율주행 관련된 SW역시 그럴 가능성이 크다는 점입니다. 

왜 위라이드를 주목해야 할까요?

위라이드는 기술, 혁신, 시장 잠재력의 교차점에 서 있는 기업이에요. 주목해야 할 이유는 다음과 같아요:

  • 일론 머스크의 규제 개혁: 머스크가 제안하는 전기차(EV) 및 자율주행 관련 규제 간소화가 글로벌 표준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어요. 이 과정에서 위라이드도 수혜를 볼 수 있어요.
  • 글로벌 확장성: 미국 상장을 통해 국제적 확장을 본격화하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해요. 중국, 미국, 싱가포르에서 동시에 자율주행 관련 허가를 받고 사업으 하고 있는 곳은 없습니다. 그외 에도 Weride는 7개국에서 사업을 진행하고 있고 앞으로도 영역의 확장은 추진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결론

위라이드는 중국 자율주행 기술의 미래를 이끌어갈 중요한 기업이에요. 비전 있는 리더십, 뛰어난 기술력, 명확한 성장 전략을 갖춘 위라이드의 여정은 기술 애호가, 투자자, 시장 관찰자들에게 모두 흥미로운 통찰을 줄 거예요. 교통의 미래를 형성해가는 위라이드의 행보를 계속 주목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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